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대학원 소개

한양대학교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

원장님 인사말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대학원, 학생의 교육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대학원,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우리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현대 사회의 주요한 발전 경향 중의 하나는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조라 할 것입니다.
미래 의학도 마찬가지로 앞으로 이 분야에서 혁신적 가치 창출을 이루기 위해서는 생명과학이나 의공학,
의료 정보학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와 접목하여 아직까지도 학술적 성과로서만 머물러 있는 학문 가치를 현실로 끌어내야만 합니다. 또 거꾸로 생명과학이나 의공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인체 현상과 기능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가치가 증대된 실용적 연구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은 이러한 시대적 경향에 맞추어 인체 현상을 이해하는 생명과학자, 인체 기능을 활용하는 생체공학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임상의학자를 포함하여 기초 생명과학자, 의공학자 등 40여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은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융합 교육과정으로서 우리나라 미래의료의 실용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에서는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정립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도교수 선정을 위한 실험실 순환(lab rotation) 제도 도입, 학생 스스로의 own-major 구성을 위한 1학점 심화실무과목의 탄력적 운영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대학원, 학생의 교육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대학원,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우리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장 고 현 철

Quick

TOP